정보/법과 역사

리더십 이론의 변천 과정

--J-- 2022. 11. 27. 03:31
728x90

1930년부터 현대까지의 리더십 이론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정리해보았다.

 

1. 특성이론 (1930년-1950년)

- 의의 : 개인의 성향에 초점을 두어 리더가 가진 신체적, 성격적 특성에서 리더십이 생기는 것이라는 이론이다.
- 이론의 특징 : 리더의 능력은 타고난 것이라고 하지만 여러 특성 중 어떠한 특성이 타고나야 우수한 리더인지 가늠하기 어렵다. 
- 사례 : 뛰어난 전략, 건강한 신체,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카르타고군을 이끌어 칸나에 전투를 승리로 이끈 한니발


2. 행동이론 (1950년-1960년)

- 의의 : 리더십 효과는 리더의 행동에 따라 달라진다는 이론이다. 리더의 행동이 조직 구성원 간에 동기부여가 되고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지를 연구했다.
- 이론의 특징 : 리더가 가진 특성이 아니라 조직 내에서 조직원들에게 보이는 행동으로 리더십의 효과성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따라서 조직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고 관리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리더십 스타일이 존재하지 않는다.
- 사례 :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기회가 된 고속도로를 건설한 박정희 (전 대통령)


3. 상황이론 (1960년-1980년)

- 의의 : 효과적인 리더십은 리더의 특성뿐만 아니라 집단 구조, 업무 특성 등 상황이 합쳐진다는 이론이다. 
- 이론의 특징 : 조직의 목표, 조직 구조, 기대 등 상황적 조건에 부합하는 자가 리더가 된다. 리더의 행동 범위가 포괄적이고 상황에 따른 변수가 단순해지기 때문에 리더십의 효과에 대해 설명하기 부족하다.
- 사례 : 산업화 초기에 자동차와 조선 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정주영 (전 현대그룹 회장)


4. 변혁적 리더십 이론 (1990년- )

- 의의 : 리더에게는 새로운 미래에 대한 구상이 필요하다. 조직 구성원에게 신뢰를 주고, 비전을 제시하여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 리더십이다.
- 이론의 특징 : 리더가 조직 구성원들에게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그에 맞춰 조직 구성원들이 가치관, 행동을 바꾸어 목표를 향한 성취 욕구를 고취시키는 과정으로 카리스마, 배려 등이 필요하다. 하지만 조직의 높은 직위에서 일하는 리더들에게 발현된 리더십이라 낮은 직위의 리더들에게 적용하기 쉽지 않다.
- 사례 : 반도체 산업을 시작한 이병철 (전 삼성그룹 회장)


5. 현대의 다양한 리더의 유형

1) 거래적 리더십
- 의의 : 리더가 조직 구성원의 욕구를 파악하여 조직에 적절한 성과와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보이면 그에 대한 보상을 하는 리더십이다. 다만 규칙을 따르는 의무가 있기 때문에 리더들은 변화를 추구하기보단 조직의 안정을 유지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 사례 : 직원들이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원과 기회를 제공한 안철수 (전 안랩 대표), 성과보상주의로 성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한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
2) 셀프 리더십
- 의의 : 리더가 조직을 이끌어가는 것이 아닌, 조직 구성원 모두가 자율적으로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리더십이다. 리더는 조직원들이 각자의 업무에 책임감을 갖게 만들고 조직원 스스로를 이끌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지해준다. 
- 사례 : 코치와 함께 팀을 이뤄 금메달을 향해 노력한 피겨 선수 김연아
3) 서번트 리더십
- 의의 : 리더가 조직원을 섬기는 자세로 조직원의 성장을 돕고 조직 목표 달성에 조직원 스스로 기여하도록 만드는 리더십이다. 미국 학자 로버트 그린리프가 1970년대 주장한 이론으로 ‘다른 사람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는 하인이 결국은 모두를 이끄는 리더가 된다.’고 했다.
- 사례 : 무한도전을 이끌어간 MC 유재석, 오프라 윈프리 등이 있다.
4) 소통형 리더십 
- 의의 : 전문성, 열정, 공정성을 모두 갖추어 소통하는 리더다. 서번트 리더십과 셀프 리더십을 적절히 섞어 구성원들을 이끌고 공정성, 진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소통형 리더십이다.
- 사례 : 벽 없는 사무실을 만들고 임원부터 직원까지 가리지 않고 자유롭게 소통하는 경영 혁신을 이뤄낸 토니 셰이 (자포스 CEO)

728x90